위장관 구조와 기능

교육안내
최고의 강사진이 여러분의 미래와 함께 합니다!

<기초해부> 위장관 구조와 기능

관리자 0 3052
위장관 구조와 기능

위장계는 구강, 식도, 위, 소장, 대장, 직장, 항문으로 구성된 위장관(GI track=gastro intestine track)을 포함. GI track과 연결된 침샘, 간, 담낭, 췌장에서는 위장관으로 소화액을 분비. 구강에서 항문까지 약 7~8m.
인두(pharynx)⇒식도(esophagus)⇒위(stomach)⇒십이지장(duodenum)⇒공장(jejunum)⇒회장(ileum)⇒상행결장(acending colon)⇒횡행결장(transverse colon)⇒하행결장(decending colon)⇒S자결장(sigmoid colon)⇒직장(rectum)⇒항문(anus)


1. Oral cavity 구강

구강은 음식물과 수분이 섭취하는 통로. 미각을 느끼게 하는 수용체를 가지고 있다. 구강의 상부는 연구개와 경구개(soft& hard plate)로 구성되어 있고, 설하선, 악하선, 이하선으로 3쌍의 침샘이 있는데 이하선이 가장크다. 이 구조들은 점막으로 덮여있으며, 혀에는 미뢰를 포함해 유두라고 불리는 작은 돌기들이 있다.
성인의 경우 대개 28개의 치아와 2쌍의 사랑니가 있다. 타액은 3개의 침샘에서 분비되고, 정상 성인의 경우 하루에 1000~1500mL의 타액을 분비한다. 타액은 pH6.0~7.0의 약산성이고 타액은 신경의 조건반사와 무조건반사에 의해 분비되며, 타액반사의 중추는 연수에 있다. 타액은 음식물을 삼키기 쉽도록 부드럽게 하고 녹이므로, 타액이 감소하거나 건조해지면 음식물의 저작과 연하가 힘들어진다.
구강에서는 탄수화물의 소화가 시작되며, 음식물을 저작할 때 다당류인 전분을 이당류로 분해한다.

2. Esophagus 식도

구강으로 들어온 음식물과 수분이 위로 이동하는 통로. 식도는 기도뒤에 위치 하며 횡격막을 거쳐 위로 연결.
횡격막에 있는 개구부를 식도열공(esophagus hiatus)이라 한다. 식도의 경우 약 22cm이고, 지금이 약 2.5cm인 관모양의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고,
쉽게 늘어난다. 상부는 주로 횡문근, 하부는 평활근으로 되어있다. 식도 분비물은 대부분 점액이다.
*식도 분비물이 점액인 이유?
①점액은 음식물이 잘 지나가도록 식도를 매끄럽게 해준다.
②음식물이 지나가면서 상처를 내지 않도록 식도벽을 보호해준다.
저작과 타액에 의해 부드러워진 음식물을 식괴(bolus)라고 하고, 식괴가 인두에서 식도를 거쳐 위로 들어가는 과정을 swallowing(연하작용) 이라 한다. 연하작용은 미주신경의 지배를 받는다.

3. Stomach 위

위는 근육으로 된 둥근 주머니로 LUQ(좌상복부)에 위치. 위는 fundus(저부), body(체부), pylorus(유문부)로 구분.
위의 양쪽 끝은 괄약근으로 되어 있으며 식도 부분의 입구쪽을 분문괄약근(cardiac spincter), 십이지장 부분의 출구쪽을 유문괄약근(pyloric spincter)이라 한다. 위는 복강동맥에서 혈액을 공급 받으며 정맥혈은 문맥(모세혈관이 모여 점차 굵은 정맥이 되고 다시 모세혈관으로 분기된 혈관계)을 통해 간으로 보낸다.
*위의 기능 3가지
①소화액 분비
②음식물을 저장
③위액과 혼합하여 용해

위는 하루 3L 정도의 분비물을 생산하고, 위에서 생성되는 위액은 염산(HCl), 점액, 소화효소의 혼합물이다. 염산은 위를 산성으로 유지하는 작용을 하며,
가스트린(gastrin)에 의해 분비가 촉진. 가스트린(유문동에서 생성, 위액분비)은 위점막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단백질에 의해 위하부가 자극을 받을 때 분비.* 위 안좋을때 우유먹으면 안됨. why? 우유는 단백질이라 가스트린 생성.
미주신경의 자극도 위액 분비를 촉진한다.
위에 또 다른 중요한 분비물은 내적인자(intrinsicfactor)로 벽세포(pariental cell)에서 분비하는데 이는 비타민 B12와 결합하여 소장으로 전달된다.
*결합안되면 악성빈혈 생김.
위는 약 1L를 저장할수 있다. 음식물이 위액과 섞인 유미즙(cheme)은 유문과 소장으로 서서히 이동.
부교감 신경은 위운동을 증가, 교감신경은 위운동을 감소시킨다. 단백질은 위에서 펩시노겐에 의해 단순한 형태로 분해됨.

4. Small intesrine 소장


소장은 duodenum(십이지장), jejunum(공장), ileum(회장)으로 구성. 성인의 경우 6m.
소장의 혈액공급은 상장간막 동맥을 통해 이루어 지며 정맥혈은 문맥을 통해 간으로 간다.
소장의 근위부위인 십이지장은 위의 유문부에서 시작하여 공장과 연결되며 길이는 25cm정도다. 십이지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시크레틴(secretin)은 위운동을 저하시키고 유미즙의 이동을 조절. 십이지장이 분비하는 secretin, pancreozymin, cholecystokinin은 담즙, 췌장액, 효소분비를 촉진한다.
담즙은 총담관에 있는 바터 팽대부(ampulla of Vater)를 통해 십이지장으로 분비되며, 지방대사에 필수적이다. 소장벽은 점막, 점막하, 근육, 장막의 4층으로 나뉘어 있다. 소장의 내벽은 융모로 되어 있으며, 융모에는 모세혈관과 림프선이 들어있다. 성인의 융모는 약 400~500만개다.
회장의 근위부에 있는회맹판(illeocecal valve)은유미즙이 대장으로 움직이는(=들어가는) 속도를 조절하며회장으로의 역류를 방지한다.
췌장에서 분비된 아밀라아제가 탄수화물을 계속 분해하며, 소장벽에 있는 효소는 이를 단당류로 분해하여 혈류로 흡수되도록 한다. 지방은 리파아제가 분해하고, 콜레스테롤은 췌장효수가 분해하며 담즙산염에 의해 혈류로 흡수된다. 단백질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트립신이나 키모트립신에 의해 더 분해되고 일부는 아미노산이 된다.
소장(회장)에서는 수분, 영양소, 전해질, 비타민, 등이 대부분 흡수된다. 십이지장에서는 철분, 칼슘, 지방, 탄수화물, 아미노산 흡수. 공장에서는 탄수화물과 아미노산이 흡수. 원위 회장에서는 내적인자와 결합한 비타민 B12가 흡수된다. 소장의 수분 흡수량은 하루 8~8.5L정도다.

5. Large intestine 대장
 대장은 주로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을 만드는 곳. 길이는 약 1.5m 회장만단은 회맹판에 의해 맹장으로 연결. 충수돌기는 약 7~8cm.
직장은 천골과 미골 앞으로 하강하여 항문에 이르며, 길이는 약 20cm. 직장의 상부는 복강내에 있지만 하부 12~15cm는 복막으로 덮여있지 않다.
남성의 직장은 방광뒤에,여성의 직장은 자궁뒤에 위치. 직장팽대부(ructum ampulla)는 직장의 가장 하단부위이다.
회맹접합부와 S자결장은 장간막에 부착되어 쉽에 웁직인다. 따라서 장축염전, 장의 꼬임, 장중첩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0 Comments

교육자료실

제목 파일